역사에 숨은 통계 이야기 : 삼국 시대부터 조선 시대까지 송은영

역사에 숨은 통계 이야기 : 삼국 시대부터 조선 시대까지 송은영

역사에 숨은 통계 이야기 : 삼국 시대부터 조선 시대까지 송은영

Blog Article


이 탑은 원래 경기도 개풍군(현재 북한 개성시)의 경천사에 있었어요. 그런데 1907년에 대한 제국을 방문한 일본의 고위 관리였던 다나카 미츠아키는 이 탑에 엄청난 욕심을 부렸어요. 그는 자신이 고종 황제로부터 개성 경천사지 십층석탑을 선물로 받았다고 하면서 일본 도쿄에 있는 자신의 집으로 가지고 가버렸어요. 물론 새빨간 거짓말로 지금으로서는 도저히 있을 수 없는 범죄 행위이지요. 그래서 대한 제국 정부에서 돌려달라는 이야기를 해도 일본의 높은 관리였던 다나카 미츠아키는 꿈쩍도 하지 않았어요.


쓰러져 토악질을 하며 밥알이 목구멍으로 내려가지 않는다. 경산도는 성주- 김천- 횡간으로 해서 옥천- 보은에 이르는 길이고, 상주도는 문경- 예천- 안동길과 선산- 군위로 이어지는 길이다. 경주도는 경주를 중심으로 영천- 대구- 경산에 이르는 길과 동해안을  끼고 영덕- 평해로 이어지는 길이다. 경산도는 충주청주도로 이어지고, 상주도는 광주도와 연결되며, 경주도는 명주도와 연결된다. 그 아래로는 충주청주도와  전주공주도와 승주나주도 등 3개의 길이 내륙지방과 연결되어 있었다. 충주청주도는 지금의 경부고속도로가  지나가는 수원- 청주- 연기길과 온양- 예산- 해미- 공주- 부여길을 모두 포괄하며, 전주공주도는 전주- 여산- 공주  길과 고부-태인- 정읍 길로  짜여져 있다.


"학생들은 팔만대장경 하면 해인사를 말합니다. 그런데 그 국보가 고려왕조의 강화 천도 당시 만들어졌고 강화 선원사에서 보관했다는 사실에 대해선 잘 알지 못하지요." 초조대장경은 그러나 대구 부인사에 보관 중이던 1232년(고종19) 몽고의 침략으로 불 타 버린다. 몽고가 대장경을 불태운 것은 고려의 불력을 없애야만 정복할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대장경이 우리 나라에서 처음 만들어진 때는 1011년(현종2)이다.


말하자면 기황후가 원나라의  실력자들을 상대로 미인계를 썼다는  것인데, 이 말을 어디까지  믿어야 할 지는  모르겠지만, 아무튼 기황후가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지위와 권세를 유지했던 것만은 분명하다고 하겠다. 일반 백성을 국난  극복의 궁극적이고 능동적인 주체로 보는 역사인식은 현재를 올바로 보고 더욱 나은 사회로 만드는 데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살리타이는 처인성의 맞은편  1킬로미터 정도 떨어진 구릉에서, 가볍게 치고 남하를  계속할 요량으로, 휘하  군사들에게 시급히 함락시킬  것을 재촉하고 있었다.


또한 서원을 철폐하고 의정부와 삼군부의 기능을 회복시켜 왕권 강화를 꾀하였다. 조선 후기의 정치는 붕당을 중심으로 형성되었는데 마침내 서인은 17세기 중반의 예송 논쟁에서 남인에게 권력을 넘겨준다. 그러나 1680년 경신환국으로 서인이 권력을 잡은 뒤 균형이 무너져, 서인은 남인을 철저히 탄압하였다.


백남준이 점차 비디오아트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으면서, 국내 미술계에도 백남준의 작업이 소개되고 이와 유사한 시도를 하려는 작가들이 생겨나기 시작한 것이다. 한국 내에서 비디오아트를 시도한 작가로는 박현기가 있다. 이후 미디어아트의 영향이 강해지면서 한국미술은 점차 혼성예술, 종합예술화 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다. 이불, 장영혜, 양아치 같은 작가가 이러한 흐름을 대표하는 작가들이다.


75그램 짜리 동전은 화폐제도뿐 아니라 도량형  특히 중량의 단위에도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원래 고대 중국의 중량단위는  량(37. 5그램)을 기본으로 하여 작은 단위로는 량의 24분의 1인 수(약1. 6그램)가 있고 큰 단위로는 16량(600그램)에 해당하는 근이 있었다. 75그램 죽 량의 10분의1에 해당하는 동전이 일상화되면서 이  동전 하나의 무게가 독립된 중량단위로 등장하였다. 이 단위는 돈의  무게에서 비롯한 것이므로 전이라고 불렀다. 한편 고액의 거래에서는 동전 천 개를 하나의 줄에 꿰어 사용하였으므로 천 개 꿰미를 관이라고 불렀는데, 그 결과  동전 천개의 무게 즉 3.


또한 감찰(사헌부)의 탄핵권을 강조하고 간관(뒷날 사간원)의 권리를 국왕과 대등하게 설정했다. 1395년 일부 반발 세력에 의한 국가기밀 누설로 인하여 갈길 바쁜 조선은 명나라와 외교적 분쟁에 발목이 잡히고 말았다. 신흥국 조선의 일신을 경계하였던 명나라의 황제 주원장은 조선의 정조표전(正朝表箋) 문구에 명나라를 모독하는 글귀가 있다는 걸 문제삼아 태조에게 정도전을 자신에게 넘겨줄 것을 요구하였다.


현재 안양대학교 강화캠퍼스에서 한국사를 강의하는 김 소장은 학생들에게 강화도의 역사적 의미를 설명하는데 신경을 쓴다고 말한다. 하루에 한 사람이 새길 수 있는 판각량은 30~40여 자 정도. 5천만 자를 새길 각수를 연인원으로 산출하면 125만 명에 이른다. "대장경의 지난 1천 년을 재조명하고 향후 1천 년을 내다보는 기획입니다. 해인사의 보존노력을 세상에 널리 알리고 싶습니다. 자손대대로 잘 보존할 수 있도록 말입니다." 그는 팔만대장경에 대해선 아직까지 연구할 과제가 많다며 중요한 것은 강화건 남해건 우리 나라 보물이고 우리 모두가 앞으로 천년 만년 잘 보존해야한다는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강화에서 판각했다는 의견과 남해에서 팠다는 주장이 팽팽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대표적인 인물이 신라 중앙 귀족이었던 최승로(崔承老)였다. 일찍부터 존재해 온 귀족들의 사전(私田)은 지배질서의 문란을 틈타 점차 확대되어 전시과(田柴科)의 붕괴를 가져왔다. 사전(私田)은 무인정권이 타도된 뒤에 더욱 진전되어 갔던 것으로 이를 보통 농장(農莊)이라고 한다. 유민(流民)도 포함된 이들 경작자는 농노(農奴)와 성격이 비슷하였다. 농장의 증대는 국가 재정을 고갈케 했고, 그 결과 관리의 녹봉(祿俸)이 폐지되었다. 이에 농장을 가지지 못한 신진 사대부 관리들은 권문세가에 불만을 가지게 되었다.

창원 오피 창원 op 창원오피 창원 오피

Report this page